KPI 뜻? KPI 작성 방법과 직무별 예시
안녕하세요, 모던피라미입니다. :) 연말이 다가오면서, 한 해의 KPI도 측정을 해야 할 텐데요. 일부 회사에서는 인사평가 기간에 따라 벌써부터 KPI 성과 작성을 요청하는 곳도 있을 것 같습니다.
KPI는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며, 그만큼 회사에서도 많이 쓰이는 용어 중 하나인데요. KPI의 정확한 뜻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그리고 KPI를 어떻게 작성하고 관리해야 바람직한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KPI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KPI란?
먼저, KPI의 정의입니다.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핵심 성과 지표'라고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KPI는 회사나 팀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KPI는 단순한 수치가 아니라,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직장 내에서 KPI는 직원의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진급, 보너스, 인센티브 등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직장인으로서는 적절한 개인 KPI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렇다면 KPI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 걸까요?
2. KPI 작성 방법
우선 KPI를 작성할 때는 먼저 "SMART" 기준을 기억하세요.
Specific (구체적) | KPI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판매량을 늘리겠다"보다는 "월간 판매량을 20% 증가시키겠다"처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Measurable (측정 가능) | KPI는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추상적이면 안 된다는 말이죠. 수치로 평가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서, 그 성과 역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합니다. |
Achievable (달성 가능) | KPI는 도전적이지만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여야 합니다. 의지치가 반영되는 정도면 좋겠죠. 지나치게 높은 목표는 오히려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달성 불가능한 목표를 KPI로 잡을 필요가 없겠죠. 오히려 성과 창출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Relevant (관련성) | KPI는 개인의 역할 및 조직의 목표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개인의 기여가 조직의 성과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합니다. |
Time-bound (기한 설정) | KPI는 특정 기간 내에 달성할 수 있도록 기간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년 내에", "분기마다", "월 2회"와 같이 설정해야 합니다. |
3. KPI 작성시 유의점
SMART 기준을 확인하시고 나니, KPI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어느 정도는 감이 오시죠? 이 외에 KPI를 작성하실 때 주의하셨으면 하는 부분도 말씀드리겠습니다.
- 개인의 역량 고려: 지나치게 높거나, 현실 불가능한 목표 설정은 좋지 않다고 설명드렸는데요. 개인의 능력, 경험, 자원 등을 고려한 KPI 설정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달성할 수 있을만한 목표를 생각해 보세요.
- 과도한 KPI 지양: 너무 많은 KPI 항목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업무를 진행하는 데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수 있어요. 핵심적인 KPI에 집중하고, 우선순위를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3~4가지 정도의 업무 목표와, 1~2가지 정도의 역량 목표(개인의 자기계발)를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피드백 및 소통: KPI를 설정한 후에는 상사나 팀원들과 공유해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내 KPI가 조직의 성과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자원(예산, 시간 등)이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기나 반기 단위로,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중간에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이나 업무, 개인의 상황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 성과 측정 방법 명확화: KPI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보시고 KPI를 확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드렸듯 KPI는 수치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하니까요.
자, 그럼 한번 더 요약해 보겠습니다. KPI를 작성하셨다면 아래 요건을 충족하는지 점검해 보세요.
- KPI는 반드시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성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야 합니다.
-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 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 KPI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을 받아 필요시 수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직무별 KPI 예시
KPI의 특성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같은 직무라고 하더라도 개인의 역할, 직급 등 주어진 상황에 따라서 KPI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 KPI를 작성하시거나, 새로운 업무를 맡아 KPI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다면 아래와 같은 예시를 참고하셔서, 각자의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해 보세요.
1) 인사
- 직원 이직률: 연간 이직률 00% 이하 유지
- 직원 만족도: 연간 직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00% 이상 달성
- 인건비: 인건비 비율 00% 이하 유지
2) 총무
- 시설 유지 관리 성과: 정기 점검(연 00회 목표) 이행률 00% 이상 유지
- 비품구입 및 유지 금액: 전사 비품비 00% 전년 대비 00% 절감
- 기부금액: 사회단체기부금액 전년대비 00% 증가
3) 영업
- 매출 신장률: 전년 대비 연매출 00% 신장
- 신규 고객 유치율: 분기당 신규 고객 00명 유치
- 시장조사 건수: 분기당 경쟁사 매장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 00회 수행
4) 마케팅
- 캠페인 ROI: 마케팅 캠페인별 ROI 000% 이상 달성
- 소셜 미디어 참여도: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00만 명 이상 도달 (12월 31일까지)
- 브랜드 인지도: 글로벌 브랜드 관련 어워드 00회 수상
5) 생산
- 납기준수율: 연간 납기준수율 00% 달성
- 불량률: 전년 대비 불량률 00% 감소
- 인당 생산액: 전년대비 인당 생산액 00% 신장
이번 포스팅에서는 KPI의 정의와 중요성, 작성 및 관리 방법, 그리고 직무별 KPI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KPI는 단순한 수치가 아니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라는 점, 이해하셨죠?
이번 글에서 설명드렸던 내용들이 효과적인 KPI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데 유용한 가이드가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 신에게 맞는 KPI를 설정하고 관리하시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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