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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보어 뜻과 특징은? 2025년 옴니보어 소비자 공략하려면

모던피라미 2024.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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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던피라미입니다. :) 어느새 2024년도 끝을 향해가고, 2025년을 준비해야 할 시기인데요. 매년 이맘때쯤이면 주목받는 것이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가 아닐까 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내년의 소비트렌드를 예측·분석한 <트렌드 코리아 2025>가 발간되었는데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김난도 교수가 해마다 발표하는 소비 트렌드 분석서입니다. 이 시리즈는 다가오는 해의 주요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들이 주목해야 할 핵심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며, 독창적인 키워드와 인사이트를 통해 소비 시장의 변화와 미래 방향성을 제시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2025년의 소비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제시된 2025년의 10대 소비 키워드를 살펴보고, 그중 가장 먼저 제시된 '옴니보어'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옴니보어
옴니보어 뜻과 특징, 예시까지 알아보기 :)

 
 

1. 2025년 10대 소비 키워드: SNAKE SENSE

2025년은 청사(靑蛇)년, '푸른 뱀'의 해입니다. <트렌드코리아 2025>에서 제시한 2025년의 소비키워드도 뱀과 관련이 있는데요. 바로 "SNAKE SENSE"입니다. 번역하자면 '뱀의 감각'이라는 뜻인데요.

김난도
2025 트렌드코리아 키워드 "Snake Sense" (출처: 트렌드코리아TV 유튜브)

 
불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마치 뱀이 위협을 감지하고 기민하게 반응하듯 민첩하고 예리한 감각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뱀처럼 예민한 감각과 신중한 대응력을 통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그렇다면 "SNAKE SENSE"를 이루고 있는 10개의 키워드는 각각 무엇일까요?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의미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옴니보어
모든것을 조금씩 즐기는 소비자.
특정한 것에 얽매이지 않고, 여러가지를 즐기고, 경험하고, 소비함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아보하(아주보통의하루)
"평범한 것이 더이상 평범하지 않다"
소소한 일상의 행복과 안정감을 더 소중하게 여기며, 단순함을 추구
All About the Toppings
토핑경제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가가치를 추가하는 소비패턴
기본 제품보다 커스터마이즈도니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함
Keeping It Human: Face Tech
페이스테크
인간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트렌드
기술이 발전할수록 인간적인 관계와 감성적 연결을 원하게 됨
Embracing Harmlessness
무해력
작거나 귀엽거나 서툴지만 순수한 것들이 사랑받음
강한 힘보다 무해한(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영향력을 중요시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그라데이션K 
한국적인 것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음을 의미
K-팝,푸드,드라마 열풍으로 세계화와 로컬화가 빠르게 섞이고 있음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물성 매력
디지털이 발전할수록 사람들은 실질적으로 만질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물성에 더 큰 매력을 느낌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기후감수성
기후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행동하는 것이 필수적
가후문제는 다가올 미래가 아닌 현존하는 위험으로 급부상
Strategy of Coevolution
공진화(共進化)   전략
산업간 경계를 넘어선 긴밀한 연계가 더욱 중요해짐
적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상생의 진화 전략이 필요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원포인트업
'나다움'을 잃지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
'현재'의 나에서 출발해 실현 가능한 목표만큼 꾸준히 실천

 
 

2. '옴니보어' 무슨 뜻?

2025년 트렌드의 10가지 키워드 중, 가장 눈길을 끈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옴니보어'라는 용어가 특히 새롭게 다가왔는데요.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옴니보어(Omnivore)'의 사전적 의미는 '잡식성 동물' 입니다.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이를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진다"는 뜻으로, 비유적으로 사용했어요. 
 
"옴니보어 소비자"는 '잡식성 소비를 추구하고 다양한 취향을 보유하며, 집단보다는 개인 취미에 방점을 두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인구학적 기준을 넘어서, 자신의 개성과 관심에 따라 소비를 선택하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어요.
 
옴니보어 소비자의 특징은, 특정 인구학적 집단에 속해있더라도 그들의 소비 성향을 하나로 정의하기 어렵다는 것인데요. 이들은 소득이나 나이, 성별과  같은 전형적 기준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독창적인 소비패턴을 보입니다. 여기까지 들으셨을 때, 혹시 주변에 떠오르시는 지인은 없으신가요? 또는 스스로가 옴니보어 소비자라고 생각되진 않으신지 궁금하네요. :)
 

3. 옴니보어 소비자의 예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옴니보어 소비자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옴니보어 소비자는 인구학적 특성이나 소득 수준에 제한되지 않고, 개인의 취향과 가치에 맞춰 다양한 소비를 추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육아휴직을 신청한 50대 부장, 스마트스토어로 용돈을 버는 고등학생, 야구에 열광하는 30대 여성, 유튜브 추천 제품을 구매하는 자산가 등 기존 고정관념과는 전혀 다른 삶의 방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의 옴니보어는 연령이나 성별, 세대에 대한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자신의 관심과 개성에 맞는 소비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아래 사례들을 살펴보시면, 옴니보어 소비자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례 1] 40대 중소기업 대표인 박 씨는 평일에는 수트를 입고 바쁜 회사를 운영하지만, 주말에는 편한 옷차림으로 동네 재래시장에서 식재료를 직접 고릅니다. SNS에서 추천받은 다양한 요리 재료를 찾아 구매하고, 매번 새로운 요리법을 시도하는 것이 큰 즐거움입니다.

→ 박 씨는 자신만의 취향과 관심을 반영하여 기존 재래시장이라는 전통적인 소비 공간과 트렌디한 SNS 추천 상품을 혼합하는 소비 패턴을 보입니다. 이는 고정된 소비 형태를 따르지 않는 옴니보어 소비자의 특징입니다.
 

[사례 2] 은퇴 후 여유 자금을 가진 70대 김 씨는 최신 전자기기와 앱 사용에 관심이 많습니다. 매달 최신 기술이 적용된 웨어러블 기기를 구입하고, 유튜브 리뷰를 보며 다양한 앱을 시도해 보는 것이 취미입니다. 반면, 다른 부분에서는 간단하고 검소한 생활을 유지합니다.

→  김 씨는 전통적인 노년층 소비 패턴을 벗어나, 최신 기술과 제품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두고 소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관심사를 자유롭게 소비하는 방식이 옴니보어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사례 3] 대기업 임원인 이 씨는 고급 레스토랑보다 평소에 맛집으로 소문난 작은 음식점들을 찾아다니는 것을 즐깁니다. 다양한 음식을 직접 경험해 보고 싶어서 종종 1인 셰프가 운영하는 개성 있는 작은 식당을 예약해 새로운 요리를 시도합니다.

→   이 씨는 고소득층으로서의 소비 방식 대신 개성 있고 다양한 음식 경험을 추구하며,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소비를 선택합니다. 이는 옴니보어 소비자가 보여주는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소비 패턴에 해당합니다.
 

4. 옴니보어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

김난도 교수를 비롯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연구진들은 ‘옴니보어’ 트렌드가 2025년 소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일즈,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옴니보어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살펴보셨던 것처럼, 옴니보어 소비자는 전통적인 인구학적 세그먼트로 정의하기 어려운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단순히 특정 연령대나 성별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분석이 요구됩니다. 특정 관심사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 옴니보어 소비자가 소비 패턴의 주류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 독창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죠.
 
옴니보어 소비자가 가진 여러 가지 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소비자 그룹인 "CoG(Center of Gravity·무게중심)"을 우선적으로 찾아내야 합니다. 즉, 다양한 소비자 특성을 살펴보고 공통된 관심사와 특징을 가진 핵심 소비자 집단을 파악하여, 이들에게 맞춘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말인데요. 몇 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드리겠습니다.
 

  • 맞춤형 경험 제공: 옴니보어 소비자는 개인의 개성에 맞는 독특한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개별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제안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이전 구매 기록과 관심사를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추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패션 브랜드라면 소비자의 스타일 선호도를 반영한 개인화된 스타일링 서비스, 레시피 사이트라면 고객의 요리 취향에 맞춘 추천 요리 키트 등을 제안할 수 있겠습니다.
  •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및 서비스 제안: 니보어 소비자는 한 브랜드 내에서도 다양한 가격대를 넘나들며 소비할 수 있는 유연함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높은 품질의 보급형 제품부터 프리미엄 제품군까지 여러 선택지를 준비해 두면,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품 브랜드에서도 액세서리나 키링 등 비교적 저렴한 제품군을 확장하거나, 반대로 저가 브랜드에서 고급 옵션이나 한정판 상품을 제시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 경험 중심의 마케팅 콘텐츠:  옴니보어 소비자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소개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해 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제품의 다양한 활용법과 사용자 경험을 보여주는 콘텐츠 제작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용자 후기와 체험 콘텐츠가 이들의 관심을 끌기 쉽습니다. 제품의 기능뿐 아니라 그것을 활용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콘텐츠, 예를 들어 여행 가방을 사용하는 다양한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 등이 효과적입니다.
  • 복합적이고 다채로운 쇼핑 경험 제공: 옴니보어 소비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한곳에서 둘러보기를 좋아하므로, 제품의 복합적인 진열과 체험형 매장 운영이 좋습니다. 이들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여러 브랜드나 카테고리를 결합해 다채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기기와 라이프스타일 소품을 함께 판매하는 컨셉 스토어, 여러 브랜드의 협업 제품을 전시하는 팝업 스토어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 활용: 옴니보어 소비자는 특정 집단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자신과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교류에 관심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온라인 커뮤니티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관심사 기반의 소통 공간을 제공하면,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정 제품 카테고리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식 SNS 그룹을 운영하거나, 사용 후기나 팁을 공유할 수 있는 해시태그 캠페인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5년 소비트렌드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소비계층 중 하나인 '옴니보어' 소비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2025년, 옴니보어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존에 당연시되던 연령, 성별, 소득층의 틀을 넘어서는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소비 패턴을 통해 기업과 시장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보이는 옴니보어 소비자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분석한다면, 마케팅 전략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 설명해 드린 내용이 2025년을 위한 전략을 세우시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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